앵커
뉴스 24 업소탐방 시간입니다. 오늘은 노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찾아봤습니다.
한인들을 위한 의료혜택과 각종 프로그램, 한식까지 제공되는 Xilin Adult Day Care Center 를 찾아봤습니다.
기자
알링톤 하이츠에 위치한 Xilin 노인센터…
3만 스퀘어핏의 넓은 공간!
한인 간호사 한인 의사, 척추전문 물리치료사등 다야한 의료혜택!
차량운행과 한국식 점심식사 등 한인분들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낌없이 제공하는 이곳을 소개합니다.
인터뷰 : 정미아(미연) 실린(Xilin) 노인센터 한국부 매니저
“안녕하세요. 저는 실린 시니어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정미연 입니다. 저희 센터가 공간이 무지 넓어요. 그래서 오시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으셔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세요. 그리고 오시면 여기에서 당구 칠 수 도 있으시고, 탁구도 칠 수 있으시고, 그리고 가라오케룸이 있어서 노래도 언제든지 마음대로 부르실 수 있고요, 오시면 중국말도 배우시고 영어도 배우시고… 다민족이 있기 때문에… 아 맞어 맞어 일본어도 배우고요… (웃음)”
이곳의 장점은 우선 넓은 공간으로 꼽을수 있습니다.
노인분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넓은 활동 공간을 제공하기위해 3만 스퀘어핏의 친 자연적인 분위기로 실내를 꾸며 쾌적한 환경을 자랑합니다.
이곳의 한인들의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다시말해 한인들을 위한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뷰 : 정미아(미연) 실린(Xilin) 노인센터 한국부 매니저
“클래스가 많아요. 프로그램들이 참 다양하거든요? 라인댄스도 있고요, 합창반도 있고요, 중국 춤도 있고요, 목요일마다 예배도 드리고요.. 그리고 앞으로 저희가 아직 (시작은) 안했지만, 저희가 오카리나 클래스도 만들고요, 하모니카 클래스도 만들겁니다. 외부에서 전문 강사가 오셔서 아주 전문적으로 배우실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인터뷰 : 황성덕 십자수교실 제공자
“예, 여기에 디스플레이 해 가지고 어머니들을 즐겁게 해 줄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우리가 이런 것을 함을로써, 치매 예방도 될 수 있고… 어머니들이 (많이) 오셔서 (십자수) 뜨실 분들이 계시면 여기서 또 뜨시고, 시십도 하시고..”
인터뷰 : 김기자 수필,글씨반 제공자
“실린. 우리 한국말로 힐링 입니다. 희망의 숲속입니다. 그 숲 속에 말이죠, 우리가 숨 쉬고 있거든요. 그 햇살이 우리 실린에 굉장히 비춰줍니다. 어찌 우리들이 힘이 안나겠서요. 나이가 들었다고요? 아니예요! 희망을 가집시다! 숲속의 그 햇빛을 받으면서요…”
점심식사 역시 한식이 제공되어 입맛이 까다로울 수 있는 연장자들을 충분히 배려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교통편은 어떨까요? 버스를 비롯한 대형 차량10대가 준비되어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거의 모든지역을 커버하며 오고가는 길에 부담이 없다고 전합니다.
인터뷰 : 이호군 운전기사
“100% 커버 됩니다. 저희 (운전)요원들이 어르신들을 잘 모시고 있으니까 안심하시고 오셔도 됩니다.”
인터뷰 : 정미아(미연) 실린(Xilin) 노인센터 한국부 매니저
“한국 간호원 분들이 언제나 상주하셔서 어머님 아버님분들의 건강을 책임져 주시고 계시고요, 그리고 한국 내과의사 분들도 방문해 주시고, 발 의사분들도 참석해 주시고, 치과의사분도 오시고요, 네, 그리고 물리치료 (하시는) 정덕 선생님께서 오셔서 어머님 아픈 곳들 모두 치료해 주십니다.”
인터뷰 : 강애숙 간호사
“연세가 드시면 집에 계시면은 우울증에도 시달리시고, 삶의 의욕도 없어지시는 것 같은데, 이렇게 (저희) 센터에 나오시면, 이곳에서 또 많은 프로그램도 하시고.. 또 많은 한인 의사분들이 오셔서 진찰도 받으시고 건강 첵업도 받으시고… 그래서 건강하게 활력을 되찾으실 수 있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이 오셔서 이곳을 이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 4회 한인마켓을 모셔다 드리고, 치매 노인들을 위한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있는 등 다른 곳과는 차별화된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는점도 여러 한인들이 이곳을 믿고 오는 이유입니다.
인터뷰 : 쥴리 권 소셜워커
“저희 (센터)는 특화사업이 있는데요, 저희 특화사업은 치매 어르신 분들을 돌보는 Special Care Room이 따로 있습니다… 많은 어르신 분들께서 몸이 불편하시거나 치매에 걸리시면 보통 양요원으로 가시는 케이스가 많으신데요, 저희는 어르신들 돌아가실때까지 여기서 보호가 가능합니다.”
충분한 스텝이 항상 상주하고 있어 연장자분들의 하루 일과를 불편함 없게 지낼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 정미아(미연) 실린(Xilin) 노인센터 한국부 매니저
“어르신 여러분들, 집에만 계시지 마시고요, 저희 실린 시니어 센터에 오셔서 인생을 즐겁게 사시길 바랍니다. 환영합니다. 많이들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