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 4월부터 남북, 한미, 북미 관계는 극적인 변화를 이어가고있습니다. 오늘 북미 정상회담이 무산됨에 따라 미주 한인동포은 이런 변화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지켜보는 상황일텐데요. 이와 관련해 시카고 교민사회를 대표할 수 있는 각 단체장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보도해드립니다.
인터뷰
서이탁 시카고한인회 회장
“예. 우선은 어느정도… 어떻게 보면 좀 예상했던 것도 될 수가 있고 사실은 안타까운 일이긴 하지만 그래도 그 편지내용을 보면 아직까지 Open Dialogue 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여지를 남겨놓고 있기 때문에, 조금 상황을 주시하면서 바라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좀 연기는 되겠지만, 결국에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도, 또 세계의 질서를 위해서도 북한과 미국과의 만남은 이뤄져야 되지 않을까.. 또 모든 국가들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엔 그쪽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북한에 대한 이러한 행동에 대해서 그다지 놀랍지가 않아요. 왜냐하면, 전례적으로 이러한 행동들을 취해 왔었고, 이것을 또 모른다라고 하면은 좀 문제가 있죠. 이념적으로 나뉘는 것이 저는 좀 안타깝다 라고 생각을 하는 거고, 사실을 사실로 받아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봐요. 너무 보수나 진보나 (한쪽으로) 취우치게 되면, 그만큼 큰 그림을 볼 수 없는 그러한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한인 동포 사회가 조금 더 나의 포지션보다는 본질적인 일에.. 그렇다고 실질적으로 내 입장보다는, 아니면 내가 속해있는 그룹의 입장보다는, 전체적인 그림을, 정말 정신 바짝 차리고 바라봐야 하는게 한반도의 상황이라고 봅니다.”
서병인 일리노이한인공화당 회장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 대한 신뢰가 없는 것 같아요. 편지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진중한 편지를 보내면서, 우리들이 읽은 그런 편지를 보냈잖아요? 그것을 보면은 결국은 북한 외무성이라는 사람이 굉장히 심했죠.. 트럼프나 문재인 대통령한테… 일단 문대통령이 그렇게 무식하고… 다 기억도 못하겠는데, 그렇게 나쁘게 이야기하고, 그 다음에 또 우리가 원하면 핵으로 대하겠다… 그래도 뒷문은 좀 열어둔거예요. 성사가 되긴 힘들 것 같긴 해요. 근데 이게 어떻게 보면은 문 대통령이 중간에서 왔다갔다 하면서 결국은… 저쪽 북에서는 우리가 먼저 요구하지 않았다 그러고, 이쪽(미국)에서는 우리가 먼저 No 한 건 아니라고 그러고.. 그 소리는, 결국 중간에서 문 대통령께서.. (중간 역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저희도 어떻게 될지는 모르죠..”
정종하 민주평통 시카고지역협의회 회장
“모든 분들, 전 세계의 이목을 주목했던 많은 분들이 실망했을 것이라고 봅니다. 많은 차이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첫 단추가 제대로 안 껴진 것에 대해…앞으로 또 상황 변화는 많이 일어날 수 있고, 또 외교라는 것..또 우리 문재인 대통령도 열심히 노력하시고, 트럼프 대통령도 여운을 남겨놓고, 대화의 문을 열어놨다고 하니깐 다행이고… 북한도 전향적인 비핵화와 세계 평화에 공유하고 또 우리 동포사회에 많은 도움을 주는 그런 전향적인 자세로 바뀌어서…”
이수재 일리노이 주 상원 30지구 공화당 후보
“항상 북한에 끌려다니는것 보다 강경한 포지션을 지키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과 미국이 주도권을 잡았으면 좋겠어요. 계속 끌려다니지 않고…이걸 통해서 북한에서도 한발 주춤하겠지만 처음에 북미 회담을 하겠다는 이유가 바뀌지는 않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그쪽(북한)에서는 한국이나 미국에 대해서 자기들이 안좋다고 얘기는 했지만…제 생각에는 (회담이) 다시 성사될것 같습니다.”
림관헌 전 민주평통 자문위원회 운영위원
“다시 긴장상태로 아주 돌아갈 것 같네요. 다시 어려운 상황, 앞으로 언제 어떻게 돌아갈지 모르는 상태로…문재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한다고 해도 실패를 해서 오히려 못미치는…김정은은 얘기를 안했거든요. 김정은이가 얘기를 안하고 문 대통령이 얘기한 것이지, 김정은 자체가 먼저 계획한대로 완전 핵 패기를 하겠다…라고 한다면 다시(정상회담)을 하겠죠.”
황정융 전 민주평통 시카고지역협의회 회장
“중국의 영향으로 김정은이가 또 착각을 하게되는데..착각의 착각은 또 착각이고, 글쎄요. 제 생각에는 미국이나 이스라엘이 폭격할것같아요. 평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