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세계 경제가 어떻게 전개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거대한 질의에 답변하기 위해 경제, 산업, 기술, 정책 분야의 최고 전문가 4인이 뜻을 모아 ‘미래 시나리오 2022’를 펴냈다.
이 책은 지난해 봄 출간 후 1년 간의 글로벌‧한국 경제를 매우 높은 정확도로 예측해 화제를 모은 ‘미래 시나리오 2021’의 저자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실장, 김상윤 중앙대 교수, 박정호 명지대 교수,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장 등 각 분야 최고의 젊은 멘토 4인이 독자들의 적극적인 요구에 부응해 집필했다.
특히 ‘공정하다는 착각’, ‘미드나잇선’, ‘엔드 오브 타임’ 등 각 분야 최상위 양서를 기획‧출판해온 미래엔 와이즈베리가 ‘올해 최고의 경제 전망서’로 자신 있게 내놓은 책이다.
지난해 출간된 ‘미래 시나리오 2021’는 불확실성이 팽배했던 코로나 대유행 초기, 사회 전반의 변화에 대한 넓은 인사이트와 변화의 조짐을 읽어내는 데 책의 초점을 맞췄다.
이번 ‘미래 시나리오 2022’에서 저자들은 IMF, OECD, 세계은행, UN 등 주요 국제기구 최신 보고서를 우리 관점에서 분석, 가장 필요한 주제만 추려 예측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높이고 독자의 삶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만한 고퀄리티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데 집중했다.
이 책은 구성에서 1차로 저자들이 각각 담당한 분야의 상황과 글로벌 보고서를 정밀 분석해 본문을 쓰고, 이를 바탕으로 4인 각자의 의견을 치고받으며 ‘DEBATE'(토론)한 현장을 담아냈다.
지난해 발간한 책과 달리 대화 형식을 그대로 살려, 글자와 숫자로 조합된 문장만으로는 캐치하기 힘든 발언의 뉘앙스까지 전달하며 강력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